본1문 바로가기

TECHNOLOGY



2001년 저희 금잔디음향은 스피커시스템의 내장 회로 구성에 관하여 새로이 개발한 방법으로 특허를 취득하였습니다.
특허의 제목은 '멀티웨이 스피커시스템의 주파수평탄화방법'입니다. (특허번호 0303476호 '멀티웨이 스피커시스템의 주파수평탄화방법')

'오디오사운드와 실제 사운드가 같아야 한다, 다르다' 등 많은 논리들이 있습니다. 그래도 우리가 궁극으로 추구하는 오디오 사운드는 실제 사운드-즉 자연 그대로의 소리-입니다.
스피커에서 실제 소리를 재현하기 위해서 기술적으로 가장 필요한 것이 바로 '주파수 평탄화'입니다.

실제 자연의 소리의 각 주파수 대역을 0dB로 하였을 때, 스피커로 재생되는 소리의 각 주파수 대역이 오차범위 안(+,- 3dB)에서 0dB를 모두 유지해 줄 때 우리가 측정하는 그 스피커시스템의 주파수특성은 평탄하다고 말합니다. 모던 멀티웨이스피커시스템에서 네트워크 필터링기법으로 많은 개발자들이 주파수평탄화를 이루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렇게 이루어진 명기들 또한 이제는 속속 나타나고 있습니다.

저희 특허기술은 그렇게 주파수평탄화를 이루는 여러 방법중 실로 과학적인 근거를 가지고 이룬 것입니다. 각 부품의 과학적 추출에 의한 용량 설정, 그것은 네트워크 필터링차수를 높여가도 전대역에 걸친 주파수 평탄화를 전혀 흐트러트리지 않는 안정감을 제공합니다. 결과, 저희 금잔디음향에서는 보급형 모델에 적용한 네트워크가 3차 필터링 네트워크이고, 고급형 모델에 적용한 네트워크가 4차 필터링 네트워크인 것이 가능해진 것입니다.

네트워크 필터링 슬로프 특성스피커시스템의 음질을 결정짓는 핵심적인 요소라고 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각 유닛으로 가는 주파수의 범위를 결정함에 있어 해당 유닛에 부적합한 주파수대역을 정교하게 필터링하는 것은 이 방법이 유일한 방법이기 때문입니다. 그렇게 고차로 필터링되어 완성된 시스템은 보다 자연스러움과 명료함을, 그리고 정교한 해상도와 실제와 같은 음장감을 가지게 되는 것입니다.

그럼 여기서 과거의 빈티지 오디오를 말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과거에는 한 개의 유닛으로 전 주파수대역을 커버하려 함으로써, 스피커시스템의 음색이 사용 유닛의 음색에 의존하는 바가 매우 컸습니다. 그러므로 스피커 시스템에서 유닛의 비중이 거의 90% 이상을 차지하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그런 스피커 들은 주로 중음역 위주의 소리였고, 전대역을 골고루 재생하기위한 물리적 한계를 극복할 수 없었기에 그 보완적인 방법으로 고음부에 트위터를 추가하게 되었으며, 트위터의 보호 차원 내지는 음의 순화 차원에서 기초적인 필터링만을 하여 시스템을 구성하게 되었습니다.

이때까지도 역시 우퍼 유닛의 음색이 스피커의 음색을 좌우하고 있었습니다. 이때의 스피커는 주로 소편성이나, 독주 또는 성악곡 등에 초점이 맞춰져 있었고, 유닛 자체가 하나의 악기처럼 취급되어지기도 했습니다. 따라서 유닛의 가격도 악기의 가격처럼 다루어 졌던 것입니다. 물론 특유의 소재와 설계 등으로 어느 제품도 따라올 수 없는 소리를 가지고 있는 스피커 유닛들이 있었던 것도사실입니다. 가격도 대가의 손길에 맞춰 상당히 고가였던 것입니다.

모던타입의 스피커로 대표되는 오늘날 까지도 그러한 과거의 유닛에 대한 나름대로의 편견과 관행이 남아있다고 봅니다.

물리적으로 원 유닛시스템(One Unit-System)으로 우리가 듣는 가청주파수대역을 모두 커버하기는 불가능합니다. 과거 빈티지 스피커의 한계가 바로 여기 있었을 겁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빈티지 스타일의 스피커를 즐기는 오디오파일들이 있습니다. 이는 앰프로 부터 나오는 신호를 여과없이 스피커로 받아들임으로써 순도를 유지하고자 함입니다. 허나, 문제는 전대역의 주파수들이 여과장치 없이 스피커로 들어갔을 때, 스피커에서 재생되어져서 우리 귀에 들리는 소리는 '스피커'라는 또 다른 여과장치를 걸친 왜곡된 소리라는 것입니다.

궁극적으로 우리가 추구하는 해상도 높은 소리, 음장감이 넓은 소리들은 '스피커 주파수특성의 평탄화'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이는 모던 멀티웨이 스피커시스템에서 실현되는 것입니다.
허나, 빈티지 스타일을 포기하고 모던 멀티웨이 방식으로 만들어진 스피커의 경우, 불완전한 네트워크의 구성은 또 다른 문제점을 야기합니다.
그리고 이는 주로 특정대역의 과다재생으로 나타납니다.
만일 특정 주파수대역이 돌출되는 어느 스피커를 예를 들면, 그 스피커는 재생시에 그 돌출되는 주파수대역을 중심으로 같은 옥타브대역으로 위 아래에 걸쳐 전체 소리를 마스킹해 버리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다시 말하면 큰 소리가 작은 소리를 덮어서 지워버리는 현상이 발생하는 것입니다.
그러한 현상은 스피커에서 나오는 소리 중 큰소리 뒤의 작은 소리들을 안들리게 하고, 일련의 그러한 현상들이 스피커에서 재생되는 소리를 단조롭게 하고, 음장감이 좁아지게 하는 것입니다. 그로 인해 스피커의 개성이 생기게 되고, '고음지향', 혹은 '저음지향' 등의 평이 생기게 하는 것입니다. 또한 오랜 세월을 소장하고 즐길 수 있도록 해주지 못하고 어느 순간 음악에 대한 관심까지도 멀어지게 만드는 것입니다.

주파수 평탄화가 실현된 스피커는 언제나 중립적인 소리를 재현합니다. 다시 말해 스피커시스템 자체의 개성을 불식시킵니다. 항시 입력되는 소스의 분위기에 어울리는 소리를 재현합니다.
음악감상을 위해 오디오시스템을 켜는 순간마다 우리는 늘 새로운 소리에 감동되어야 합니다. 스피커는 언제나 우리가 감상하고자 하는 음악의 모든 음색을 그 음악답게 재현해야 하는 것입니다. 또한 소편성이나, 독주음악 등에서는 그 악기의 섬세한 배음들을 빠짐없이 묘사해 주고, 대편성곡 에서는 많은 정보량을 여유롭게 소화해 줘야 하는 것입니다.

칼라스 스피커는 이것을 알고 만들었습니다. 작은 스피커에서 대형기에 이르기까지 해상도와 음장감, 그리고 모든 장르에 걸친 균형 잡힌 음색을 맛보실 수 있습니다.

칼라스 스피커는 섬세함과 순수함 그리고 자연스러움을 담고 있습니다.

케이사운드랩 정보

CS CENTER

02-953-0940

Fax: 02-953-1040

< 칼라스 업무시간 안내 -시청실 운영 포함 >

평일 : 오전 10시 ~ 오후 7시
토요일 : 오전 11시 ~ 오후 6시

토,일요일 & 공휴일 :
기본 휴무이나 전화예약시 운영가능합니다.

점심시간 : 오후1시 ~ 오후2시

문의게시판

BANK INFO

예금주 : 김상윤 / 케이사운드랩

COMPANY

케이사운드랩 주소 : 서울시 강북구 도봉로 71가길 36 2층
사업자등록번호 : 446-62-00427 대표 : 김상윤 전화 : 02-953-0940 팩스 :. 02-953-1040 통신판매업신고번호 : 제 2020-서울강북-1093 호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 김상윤
Copyright © 2001-2013 케이사운드랩. All Rights Reserved.

장바구니

위시리스트

  • 보관 내역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