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어스 엑셀 6.5인치 우퍼/시어스 엑셀 1인치 트위터 구성 북셸프
페이지 정보
작성자 최고관리자 작성일20-05-21 17:30 조회2,770회 댓글0건관련링크
본문
시어스 엑셀 6.5인치 우퍼/시어스 엑셀 1인치 트위터 구성 북셸프 : 사운드 리노베이션
작성일 2016-07-14
스피커 한 열대쯤 틀어 놓은 줄 알았습니다.
오늘 튜닝을 마친 스피커의 소리를 등 뒤로 들으며 커피를 타다 흠칫 놀랐습니다. 그 소리에...
제가 사운드 리노베이션 작업을 참 많이 합니다만, 항상 결과를 예측하지 못합니다. 그 결과는 말 그대로 해 봐야 압니다.
그래서 튜닝을 맡기시는 분들이 어떤 소리일까를 미리 물어 보시면 저는 난감합니다. 그래도 절 믿고 물어 보시는 데 윤곽도 이야기 하지 못한다면...
그렇게 예측하지 못하는 튜닝의 결과입니다만, 이번 소리는 그 못하는 예측을 넘어서는 해상도를 보여주네요.
한 5년 전 시어스 엑셀 6.5인치 우퍼와 엑셀 1인치 트위터로 구성된 톨보이를 튜닝하여 드린 적이 있습니다.
그 스피커가 우여곡절을 겪으며 북셀프로 변신하여 이곳을 다시 찾았습니다.
다행히 스피커 유닛은 초기 상태를 유지하고 있더군요.
과거의 튜닝자료를 찾아 보았습니다. 당시에는 최선이었겠습니다만, 지금 다시 보니 수정할만 한 부분들이 꽤 많더군요.
이런 상황이라면 지금의 기술적 베이스는 당시 보다는 확실히 업글된 것이라고 보아도 되겠죠? ^^
단순히 톨보이에서 북셀프로의 조정만 원하는 상황이었으나, 제가 보아 개선의 여지가 너무 많아서 최신 최상급 버전을 권하였습니다. 염치(?)불구하고...
그리고, 그 선택은 지금 보니, 정말 잘한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누차 하는 이야기지만, OFC 코일과 금도금 PCB를 지나는 신호는 그 품질적 측면에서 전보다 한 수 위입니다.
따뜻한 부분에서 따뜻할 줄 알고, 예리한 부분에서 예리할 줄 아는 소리입니다. 전체 소리결에서 빈 듯한 입자가 없이 꽉 차서 나온다는 느낌이 드니 한결 청감이 좋습니다.
이런 청감의 상태에서 가장 진화된 튜닝기법을 적용한 이번 튜닝은 그래서 매우 인상적입니다. 기념비적이라 할 만 합니다.
캐비닛의 포스가 비록 북셀프이지만, 아주 다릅니다. 톨보이를 능가하는 포스를 가지고 있습니다.
캐비닛의 앞뒤 길이를 고려하면 덕트길이가 문제가 많이 됩니다.
북셀프로 무색할 만 한 깊은 저역을 위하여 덕트길이를 충분히 뺐습니다. 목재로 만든 덕트여서 덕트 공진은 감지되지 않았습니다.
뒷판을 여는 방식은 자칫 지저분한 모양새가 되기 쉬운데, 이 제품은 만듦새가 좋아서 뒷 모습도 단정합니다.
자작나무 합판의 목질이 감성을 누그러뜨리는 무엇이 있는 것 같습니다.
지금 흘러나오는 베르디 오페라 합창곡 모음이 이 스피커의 해상력을 설명하고도 남음이 있습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